" />

꽃과 식물이야기

[스크랩] 허브와 아로마의 이해- 3. 허브분화2

누보 플라워 앤 테이블 / (구)썬즈플라워 2014. 6. 11. 16:44

 

본 게시물은 시삽햇살이 월간 Flora에 1년간 연재한 것입니다.

내용물의 스크랩하고자 할 경우에는 출처와 저자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cafe.daum.net/herbparty(허브나라)

저자: 시삽햇살(이충일)

 

 지난 시간에 이어 대표적인 허브분화의 종류별 특성과 관리법을 위주로 간단한 이용법도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원예치료를 공부하거나 종사하는 분들을 위해 허브를 이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팁도 간략하게 곁들이도록 하겠습니다. 언급되는 허브들은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는 허브를 위주로 합니다.

 

1. 허브의 종류별 특성

1.1다양하게 번식할 수 있는 민트

영명 Mint , 학명 Mentha spp.

 
     페퍼민트(M.piperita)                                                               애플민트(M.suaveolens)

종류 및 특징

성서에서도 그 기록을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오랜 재배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약 25종의 향기로운 다년생 식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탕, 과자, 껌, 치약, 담배, 아이스크림 등 우리들에게 익숙한 멘솔향은 민트의 독특한 향기로 유명합니다.

스피어민트는 60~90cm의 높이로 자라며 달콤한 향이 함께 있기 때문에 민트류 중에서도 향이 가장 좋습니다. 페퍼민트는 90cm가량 자라며 강한 박하향이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애플민트, 파인애플 민트는 사과향이 나며 잎에 잔잔한 털이 있습니다. 초장은 40cm정도 이며 파인애플민트의 경우 잎의 가장자리에 흰 무늬가 있습니다. 오데코롱민트는 매우 강한 향이 특징이며 후각에 둔감한 사람의 경우도 매우 자극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민트 중에서 가장 잎이 크고 강건하며 번식이 잘됩니다. 페니로얄 민트는 민트중에서 가장 잎이 작고 앙증맞은 민트입니다. 쉽게 번식되며 보라색의 꽃이 마디마다 피고 늘어지는 성질로 행잉으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관리

민트는 습기를 충분히 가진 유기질 많은 토양을 좋아하나 크게 토질을 가리지 않습니다. 화분으로 재배할 경우 높이에 비해 옆으로 넓은 플랜터와 같은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지재배할 경우 특별한 관리가 없어도 자생할 정도로 매우 강건하게 자랍니다. 지하경과 포복경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마디마다 잘라서 번식 시키기 쉽습니다. 한번 만들어진 민트정원은 해를 두고 계속해서 커지기 때문에 기르기 매우 쉬운 허브입니다.

 

이용

생채로 샐러드에 이용하거나 쥬스, 음료에 청량감을 더하는데 좋습니다. 차로 이용하면 소화불량, 피로회복에 좋습니다.다. 양고기 등에 섞어서 요리하면 누린내를 없애줍니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에서의 이용방법

1>각종 삽목, 물꽂이, 포기나누기 등의 번식용 프로그램에 가장 적합한 허브

2>직접 기르는 허브로 차를 만들어 마시기에 가장 적합

3>자라는 속도가 빠르므로 단기 프로그램에 적합

 

1.2작은 잎이 아름다운 타임

영명 Thyme, 학명 Thymus vulgaris

 
        실버타임-흰색테두리가 인상적                                       커먼타임-사용빈도가 가장 많은 타임

종류 및 특징

타임은 다년생으로 풀이 아니라 작은 나무입니다. 잎은 1cm 미만으로 작고 짙은 녹색을 띄며 품종에 따라 노란 무늬나 하얀 무늬가 있습니다. 흰색~자주색에 이르는 꽃은 4~7월까지 핍니다. 커먼타임 그룹의 품종은 가지가 곧게 자라면 곁가지가 많이 생깁니다. 레몬타임 그룹의 타임은 잎이 피침형이고 레몬향이 나는데 레몬타임, 크리핑레몬타임, 골든레몬타임이 있다. 크리핑레몬타임은 포복형으로 생육이 좋고 낮게 자라므로 지피용으로 우수하며 골든레몬타임은 노란색의 무늬가 아름다워 정원용으로 좋습니다. 이 외에도 오렌지타임, 카라웨이타임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도 섬백리향과 같은 타임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관리

지중해 원산의 식물로 고온다습한 우리나라의 여름 기후에는 약하여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토질을 가리지 않아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습니다. 화분에서 기를 때는 물주는 횟수를 적게하여 뿌리가 썩지 않게 합니다. 삽목, 휘묻이로 번식이 잘 됩니다.

 

이용

커먼타임 그룹은 수확후 말려 잎을 저장합니다. 짜릿한 자극이 있는 맛과 풍미는 고기의 냄새를 없애는데 주로 사용되어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요리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마늘, 양파, 토마토의 맛과 잘 어울립니다. 스프, 샐러드, 바비큐, 소스 등에 이용되고 특히 프랑스 요리에는 아주 중요한 향신료입니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에서의 이용방법

1>다양한 향기의 품종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음

2>짜릿한 맛을 내는 커먼타임은 미각을 자극하는데 효과적

3>작고 섬세한 잎은 정원등에 지피용으로 최상

 

1.3 은은한 향기가 자극적인 로즈마리

영명 Rosemary, 학명 Rosmarinus officinalis

 

종류 및 특징

2m까지 자라는 상록성 관목으로 식물전체에 소나무와 향나무를 섞은 듯한 강렬한 방향이 있습니다. 라벤더와 함께 대표적인 허브로써 ‘사랑’을 상징하여 결혼식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꽃은 3~4년 자란 후에 피는데 청색, 백색, 핑크색 등이 있으며 지름 1cm미만으로 매우 작습니다. 곧게 위로 자라는 성질이 있으나 크리핑로즈마리는 옆으로 퍼지면서 자랍니다.

 

관리

석회질이 풍부한 물빠짐이 좋은 토양을 좋아하며 햇빛이 잘 드는 곧을 좋아합니다. 어릴 때에는 생육이 늦은 편입니다. 장마철 물빠짐에 유의해야 합니다. 화분에서 기를 때에는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마른 다음 물을 주어서 뿌리가 썩는 것을 예방합니다. 종자는 발아율이 낮으므로 삽목을 이용해서 번식을 합니다.

 

이용

새로운 순을 모두 수확하면 다음해 순이 나오지 않으므로 목질화가 심하게 되지 않은 순을 남기고 수확합니다. 차, 목욕, 요리에 고루 이용됩니다. 차로 이용할 경우 건조된 잎 한 티스픈을 한잔의 물에 우려서 이용하고 목욕에 이용할 경우 1리터의 뜨거운 물에 50g의 건조된 로즈마리를 우려내서 목욕물에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근육을 이완시키고 피부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요리에는 날짐승의 특유의 냄새를 없애는데 탁월하여 닭, 오리, 칠면조 등의 요리에 이용합니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에서의 이용방법

1>친근하며 강렬한 향기로 후각적 자극에는 최상의 효과

2>중장년층이 선호하는 향기

3>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선호하는 향기

 

1.4 상쾌한 향의 보라색꽃 라벤더

영명 Lavender, 학명 Lavandula vera

 

종류 및 특징

라벤더는 독특한 향기와 맛 때문에 고대로마시대부터 약용 및 조미식물로 널리 이용되 온 식물입니다. 유럽에서는 대단위로 재배하여 라벤더정유를 추출하여 화장품과 샴프, 비누 등의 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년생 초본으로 다소 목질화 되며 40~90cm높이로 자랍니다.

잉글리쉬라벤더는 방향이 가장 큰 라벤더로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프렌치 라벤더는 잎에 결각이 있고 연중 개화하는 특성이 있으며 꽃이 아름답습니다. 스파이크 라벤더는 영하20도 까지 견디므로 중부지방에서도 월동하며 정유량이 많습니다.

 

관리

고온다습을 싫어하고 과습한 토양에서는 재배하기 어렵습니다. 직사광선을 좋아하지만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는 곳이어야 합니다. 삽목으로 번식이 잘되는 편입니다. 화분에서 기를 때에는 길이가 길어 물빠짐이 좋은 화분을 선택하고 유기물을 많이 넣어야 여름철의 갑작스러운 고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용

한번 심으면 6~10년간 계속 수확할 수 있으며 꽃을 이용할 때에는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전에 줄기채 잘라서 그늘에 말리도록 합니다. 차를 만들어 잠자리에 들기전에 이용하면 잠이 잘 오게합니다. 건조한 라벤더는 향기가 더 진해 집니다. 말린 라벤다의 꽃은 우려내서 세안, 목욕용으로 이용하면 피부가 부드러워 지며 트러블을 해소시켜 줍니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에서의 이용방법

1>연중 계속 개화하는 보라색의 꽃은 쉽게 흥미를 느낌.(프린지드 라벤더)

2>화분에서 재배할 경우 과습하지 않게 절대 주의

3>말린 꽃으로 포프리 만들기, 세안 등의 부가적인 프로그램이 가능

4>누구에게나 부담없는 향

 

1.5 꽃을 먹는 즐거움 매운 맛이 자극적인 나스터튬

영명 Nasturtium, 학명 Tropaeolum majus L.

 
           나스터튬 행잉 바스켓


 

특징

한련화, 금련화로 불리우며 늦봄에서 여름까지 화단을 장식하는 1년생 화초입니다. 이국적인 오랜지와 적색계의 꽃이 아름다운 페루원산의 허브입니다. 꽃은 오리엔트 시대부터 샐러드나 차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잎에는 무순과 같이 찌르는 듯한 매운 맛과 향이 있습니다. 줄기는 처져서 길게 자라므로 행잉으로 기르지만 화단용으로 더욱 적합합니다.

 

관리

물빠짐이 좋은 건조한 땅을 좋아합니다. 종자도 잘 맺히고 크므로 봄에 직파해도 좋습니다. 꽃은 늦봄부터 피기 시작해서 계속 피며 서늘할수록 꽃이 잘 핍니다.

 

이용

비타민이 풍부해서 크레송과 같이 괴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를 촉진시키며 잎을 짠 즙은 강장제로 이용됩니다. 얼얼하게 매운 맛이 있는 잎과 꽃은 샐러드, 샌드위치, 비빔밥에 잘 어울리며 감자, 토마토의 샐러드에 잘 어울립니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에서의 이용방법

1>톡 쏘는 매운 맛은 미각을 자극

2>화단심기를 하면 연중 계속 개화하여 이용하기 좋음

3>다양한 색상의 꽃은 보기에 아름다움

4>봄철 파종용 프로그램으로 적당하다.

5>누름꽃(press flower)의 소재로 뛰어남

 

출처 : 허브나라
글쓴이 : 시삽햇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