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꽃과 식물이야기

[다육선인장 관리방법]을 알려주세요~3탄: 병.해충 관리

누보 플라워 앤 테이블 / (구)썬즈플라워 2015. 8. 5. 20:02

-------------------------------------------------본 글은 전문 서적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다육식물을 키우다보면 간혹 병이나 벌레가 생길 때가 있어요.  벌레는 어디에서 나타나는 걸까요?  대부분 새식물을 들여올 때 따라 들어오고, 사용한 륵에 병충해 알이 들어 있다가 적정 온도가 되면 부화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일단 한번 생기면 골치가 아프니 제일 중요한 것은 예방이겠죠.  바깥에서 키우다가 실내로 들일 때에는 3~4일 전에 약을 뿌린 후 들여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시름시름 앓는 우리집 다육식물,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다육식물 괴롭히는 벌레들

벌레를 찾거나 증상을 잘 본 후 그 벌레에 맞는 약을 처방하세요.  작은 벌레라고 해서 다 진딧물이 아니듯 약을 뿌리고도 효과를 못 볼 수 있거든요.

 

깍지벌레와 솜깍지벌레

증상:흰색의 벌레로 마치 가루처럼 보여요.  식물의 중앙에 있는 생장점에서 어린잎들의 즙을 빨아 먹어 결국 식물을 죽게 만들어요.

처방:물약인 메머드를 뿌리세요.  약을 뿌리면 흰색 얼룩이 생기는데 여러 번 물을 주면 사라집니다.  약은 잎의 앞뒷면으로 꼼꼼히 뿌려주고 줄기가 흙에 닿는 부분에도 야무지게 뿌려주세요.  흙 위에 숨어 있다가 다시 올라와서 활동하는 녀석들이니까요.

 

응애

증상:응애는 미세한 거미줄을 치고 다니는 작은 벌레입니다.  식물의 생장점을 공격하죠.

처방:가루약 파발마를 권합니다.  물에 가루약을 타는 것인데 시간이 지나면 약효가 사라지므로 한 번에 많이 타지 마세요.  식물이 흠뻑 젖을 정도로 충분히 뿌려주세요.

 

청벌레.거시미

증상:나비의 애벌레로 청벌레는 초록색이고 거시미는 회갈색 얼룩무늬 벌레입니다.  두 놈 모두 순식간에 잎들을 먹어 치우니 발견 즉시 손을 써야 해요.

처방:발견 즉시 종류에 상관없이 살충제를 뿌려 없애주어야 합니다.  특히 거시미는 땅속에도 숨어 있으니 화분의 흙도 뒤적여 확인하세요.  나비가 가까이 오는 것을 막는 것도 예방 방법.  식물을 텃밭이나 땅에 바로 놓지 말고 꼭 선반 등을 이용해 띄워 놓으세요.

 

달팽이

증상:달팽이의 특성상 점액질 분비물이 잎 위에 남고 엄청난 식욕으로 다육식물을 먹어치우기 때문에 알아채기 쉬워요.

처방:달팽이 유인제를 구입해서 야행성인 달팽이의 성질을 이용해서 저녁에 유인제를 놓아두고 아침 일찍 유인되 달팽이를 치우면 됩니다.  화분 밑바닥까지 꼭 확인하세요.

 

 

*평소에 관리해줘야 할 병

 

잿빛 곰팡이병

증상:잎에 곰팡이가 피는 현상으로 달팽이 등 해충의 공격이 있었던 곳에서 종종 일어납니다.  해충으로 인해 잎이나 줄기에서 즙이 나와서 습한 날씨에 마르지 못하고 곰팡이가 피는 것이죠.  특히 환기가 안되는 곳에서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 하세요.

처방:곰팡이가 생긴 잎을 발견 즉시 떼어 내고 곰팡이가 핀 주위에 살균제를 뿌려서 말려요.  하지만 곰팡이병이 생장점까지 번지면 죽는 경우가 많아요.

 

그을음병

증상:까맣게 그을린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은 병이 아니라 깍지벌레가 대변을 본 것입니다. 

처방:깍지벌레를 퇴치하는 물약 머메드를 뿌려주세요.

 

무름병

증상:계절을 불문하고 갑자기 식물이 언 것처럼 물러버리는 현상이에요.  대부분 물을 많이 주거나 화분에 물이 잘 빠지지 않았을 때 생기죠.

처방:잎이 물렀을 때는 가급적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  화분에 물이 잘 빠지는 지를 확인하고 그렇지 않다면 분갈이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줄기 썩음병

증상:줄기가 검게 썩는 현상으로 줄기를 잘랐을 때나 분갈이 후 균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병이죠.

처방:살균제를 뿌려주면 되지만 일단 뽑아서 균이 감염되어 검게 변한 부분까지 잘라낸 후 다시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용감하게 잘라내고, 잘라낸 줄기는 말린 후 심으세요.

 

 

*약을 처방할 때 주의할 점

요즘은 소포장된 약들이 나와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설명서에 표기된 정확한 수치를 지켜서 사용하세요.  약의 농도가 높다고 해서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자칫 한 번의 실수로 오랫동안 길러온 식물을 약해로 잃을 수  있어요.

최근에는 식용식물에 뿌리는 농약들이 나오는데요.  며칠이 지나면 자연 분해되어 잔류농약이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친환경적인 농약을 사용할 때에는 물에 타 놓고 며칠이 지나면 약효가 없어지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제조하지 마세요.

가스로 분사되는 약(캔으로 된 살충제)을 사용하실 때에는 식물에서 반드시 30cm이상 떨어져서 분무하세요.  가스 자체가 차가운 성분이라 냉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죠.

 

--------------------------------------------------------------------------------------------------------------------

♥특별한 날 소중한 사람에게 특별한 꽃으로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ons_flower/

https://www.instagram.com/seons_flower2/

다음블러그 http://blog/daum.net/seonsflower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seonsflower.cafe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seonsflower1

 

로 방문해주시면 더 다양한 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